티스토리 뷰



 원래 게시되어 있던 글을 조금 수정했습니다. 기존의 리뷰는 초기에 구매해서 사용기부터 쓴다는 마음으로 대충 써서 갈겼더니 의도하지 않은 정보를 전달하게 되어서 죄송하게 생각하며 오해가 없게 다시 글을 고칩니다.


개봉기 + 외관


파란색 계열의 디자인에서 색깔이 붉은색 테마로 바뀐 것 같다. 박스가 좀 찌그러..

종이 격자로 내용물을 보호!!

내용물

앞모습

측면으로 안테나가 달린다.


On/Off 스위치, 아답터 전원포트, 1WAN, 5LAN

EFM Logo





WAN to LAN

를 해보고 싶지만... 이미 100Mbps 단순 업/다운정도는 공유기에서 빵빵하게 지원한지 오래 되었고, 그 보다 Qos나 VPN 같은 다양한 기능을 켰을 때의 속도 저하 현상에 사용자들은 더 관심이 있겠지만 귀차니즘으로 패스..-_-;


DS-107+와 내부속도 테스트

  내가 가지고 있는 NAS와 Main desktop간의 속도 체크를 해 보았다. 둘다 1Gbps로 문제 없이 링크 되었음을 확인 하였고 점보 프레임은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MTU 1500이다.

  •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
    업로드 10Mbyte/s
    다운로드 최대 18Mbyte/s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를 100Mbps 공유기 하단에 물려서 사용할 때보다 약간 낮은 성능이다. 아마 스위칭 기능을 별도로 해주니 아무래도 더 높은게 아닌가 싶었다.

  • FTP로 연결
    업로드 10Mbyte/s
    다운로드 20Mbyte/s
 기가비트라고 들떠서 잽싸게 구매했는데 생각보다 낮은 수치에 실망했다. 주로 내부 네트웍을 통해서 HD 영상파일을 주고 받거나 음악파일 적어도 100Mbyte가 넘는 데이터를 주고 받는데 기가비트란 이름에 맞지 않는 느낌 이었다. 그래서 디링크 DIR-655도 구입해서 비교 테스트를 해보았다. (공유기 삽질 ㅜㅜ)

  •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
    업로드 11Mbyte/s
    다운로드 최대 20Mbyte/s

  • FTP 연결
    업로드 10Mbyte/s
    다운로드 27Mbyte/s

 D-Link의 공유기가 성능이 좋다고 소문이 나 있던데 그 영향이 조금 미쳤나?? FTP 연결에서 조금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래봐야  몇 메가정도? 여전히 속도가 안나길래 다시 알아보았더니 내가 가지고 있는 NAS가 최대 30Mbyte/s 정도의 단일 업/다운 속도까지 지원을 하는 것이다. 이 부분 때문에 엄한 정보를 널리 퍼트린 셈이 되었는데 NAS가 제대로 속도를 못내서 실제 공유기의 성능을 다 뽑아보는 테스트에 적합하지 않았다. 따라서 실제로 내부의 전송 속도가 얼마까지 지원되는지는 알아보지 못한 셈이다.


결론

  일단 기가비트 허브와 100Mbps 공유기의 조합으로 사용하다가 전기 먹는 코드가 1개로  줄었다는데에 만족하면서 잘 쓰고 있다. 외관도 깔끔하고 가격도 X 시리즈보다는 비교적 저렴하니까..
 사실 개인적으로는 내부데이터 이동이 자주 있는 편이라서 무선이나 다른 측면보다 기가빗이 매우 중요했는데 제대로 테스트가 되지 않아서 안타깝다. 추후 eee901을 얻어서 무선 테스트와 기가비트 PC to PC 테스트도 해서 추가하도록 해야겠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