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준비물


(위 파일들을 http://cafe.naver.com/pastelskin/19917 에서 받은 파일에 font와 naming만을 수정하여 폰트 이름은 각기 Malgun Gothic / Malgun Gothic Bold이다.)




1. 파일을 윈도우즈 폴더 내로 복사한다.
\windows\malgun.ttf
\windows\malgunbd.ttf



2. 레지스트리 수정을 한다. 위험이 따르므로 반드시 백업을 하고 대소문자 정확하게 쓰도록 주의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FontLink\SkipTable
Courier New = "0000-ffff"
Tahoma = "0000-ffff"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FontLink\SystemLink
Courier New = "\Windows\malgunbd.ttf,Malgun Gothic Bold;\Windows\malgun.ttf,Malgun Gothic"
Tahoma = "\Windows\malgunbd.ttf,Malgun Gothic Bold;\Windows\malgun.ttf,Malgun Gothic"

HKEY_LOCAL_MACHINE\System\GDI
FontLinkMethods = "0 "


 이렇게 세 군데의 레지스트리만 수정을 해주면 된다. 간단히 설명을 하면 시스템에서 Tahoma 폰트를 호출을 하면 SkipTable에서 모든 가능한 폰트를 Skip 했으므로 SystemLink에 할당된 폰트가 호출된 폰트가 보여지게 된다. malgunbd.ttf와 malgun.ttf가 호출되어 보여진다. 마찬가지로 Courier New도 같은 과정을 거친다.
 마지막의 레지스트리는 위의 폰트가 Tahoma와 크기를 일치 시켰으므로 0을 할당하므로써 같은 크기를 가지도록 해주어 외국산 프로그램(대표적으로 S2U2 화면에서 한글이 작게 축소되는 현상)에서의 글자 수축문제를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

 위의 첨부 파일의 출처에 있는 "짱"님의 글에 있는 방법대로 하면 2.6MB 정도의 맑은고딕 + 한자(4888자) + 간단 일어로 추가 레지스트리 수정이 필요 없어서 쉽고 용량이 줄어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가끔 ㄱㄴ등의 한글 자모가 네모칸 ㅁ로 나오게 되는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 해결 방안을 찾지 못했다.

 http://cafe.naver.com/lgkc1/6434 게시물의 노모뎀님의 방법대로 msgothic.ac3와 meiryo.ttc파일을 윈도우용 malgun.ttf 맑은 고딕 파일에 SystemLink 방식으로 통합하여도 잘 출력이 된다. 하지만 용량이 생각보다 무척 많았다. 3개의 파일 용량이 16메가가 넘어가서 모바일 기기에 부담스럽다는 생각을 해 보류한다.


 물론 첫 머리에 설명한 방법도 문제는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Mdict의 국어사전 내용인데 고어나 안쓰이는 글자 예를 들면 "곻" "갏" 등의 글자가 표시되지 않는다. 이 문제는 아무래도 폰트 파일 자체에 내장이 되어 있지 않아서 보여주지 못하는 것이라 추측하여 폰트 크리에이터로 해당 폰트를 삽입해 주려고 시도해 보았지만 (윈도우용 맑은 고딕에서 추출하여...) 폰트 크기의 문제인지 적용했을때 부차적인 문제가 더 발생을 하여 실력 부족으로 이 문제는 감안하고 쓴다.





참고사항

  • WM5에서의 기본 폰트라는 것은 레지스트리 수정을 하지 않는 한 무조건 Tahoma이다. 처음부터 부팅할때 무조건 Tahoma를 읽어 들인다.
  • Infont 유틸리티에서 최종 확인을 할 때 전부 기본폰트에 합칠까요? 에 "네"를 답하는 것은 SkipTable에서 "0000-ffff"의 레지스트리 Value값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 Infont를 통하여 수정하는게 더욱 편하고 쉽지만 FontLinkMethods는 무조건 1로 맞춰준다.


참고글 : http://www.todaysppc.com/mbzine/bbs/zboard.php?id=swuse&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desc&no=61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