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ABP(AdBlock Plus)의 성능(광고 차단하느라 브라우징 성능이 느려짐)과 편애(프리미엄/스폰서는 광고 차단을 해제해준다거나) 때문에 많이들 ublock으로 넘어가고 있는데, ublock과 ublock origin이 있어서 무슨 차이인지 찾아봤다. reddit이나 각 프로젝트의 github를 찾아보면 알 수 있겠지만 한 번 정리해 본다.


ublock

위키를 보면 알겠지만 최초의 프로젝트이며, 2015년 5월 13일 현재 0.9.4.0 버전까지 개발되었다.


ublock origin

줄여서 uBlock₀라고도 표기한다. ublock 프로젝트 버전 0.9.3.0에서 분기(diverge)하여 original author인 Raymond Hill (aka gorhill)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https://github.com/gorhill/uBlock/issues/38  링크에 따르면 왜 자신의 repo를 박차고 나왔으며, 새로 fork을 만들었는지 간단히 설명되어 있다.


표면적인 이유는  per-site switches라는 기능이 ublock에서 삭제되었기 때문이다. (근데 이건 박차고 나온 뒤에 생긴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읽어보기1, 읽어보기2. 하지만 읽어봐도 이 기능이 어떤 차이를 가지는지 모르겠지만 어렴풋이 추측하자면, ublock origin이 connection 자체를 막는 반면, ublock은 일단 허용은 하고 추후 요청에서 문제가 되는 요소를 막는다고 한다. 이게 false positive, 즉 무차별 block을 많이 일으켜서 삭제되었고, gorhill은 이 기능의 제거에 반대하며 ublock origin 버전에서는 유지시키고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기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에드온이 유명해지면서 각종 유저들의 요구, 불평 등에 시달린 개발자의 스트레스로 인해 기존 repo를 박차고 나가 새로 만든 것 같다. 나는 내가 하고싶을 때, 내가 필요할 때 업데이트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실제로 donation도 거부하여 프로젝트를 가벼운 마음으로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고 있다. 참고 하지만 평소에 관리와 대응이 매끄럽지 못했다는 점, 일언반구 없이 chris (현 ublock repo 관리자)에게 소유권을 넘긴 무책임함, 그러면서 새로운 repo를 파서 기존의 유저들에 대한 요청과 따분한 질문들의 회피한다는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 같다.


4월 초로부터 프로젝트가 갈라진지 한 달이 넘었고, original repo로 돌아오라는 제안도 거부하는 등의 gorhill의 여러 행보를 보면 이제는 돌아오기 힘든 강을 건넌 것 같다. 유저가 적응하는 수 밖에...


근데 뭘 써야 하는건지... 이렇게 시간을 들여도 잘 모르겠네. -_-;



+ 차이점이 하나 더 있는데, 브라우저 지원이 다르다. 예를 들면 ublock origin은 safari를 지원하지 않는 등...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