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넥서스4(이하 넥4)는 출시 이후 1년 좀 넘게 썼고, 갤S4미니(이하 미니)는 12월 말부터 한 달간 사용해 봤습니다. 두 기기가 레퍼여부, 크기, LTE 지원 유무 등등으로 극명하게 갈리는 기기이다보니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네요. 아래 각 항목에 대해서 느낀 점을 서술해보겠습니다.



1. 크기

일단 미니는 4.3인치 넥4는 4.7인치로 수치상으로는 크게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만, 그립감은 많이 차이가 납니다. 넥4는 한 손에 잡고 쓸 때 혹은 바지주머니에 넣을 때 '크다', '부담스럽다'는 느낌이 있고, 미니는 그런 느낌없이 아주 컴팩트 합니다. 넥4를 쓰기 전 2년 동안 사용한 폰이 아이폰4이다 보니 이런 컴팩트함이 그리워서 미니를 지른것도 있는데, 만족스러우면서도 좀 아쉽네요. 이유는 미니가 좀 세로로만 긴 편이다보니 은근 그립감이 모자라는 것 같습니다. 가로로 조금 더 길었다면 화면 크기도 확보하고 더 적절한 크기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결론은 미니의 크기가 괜찮은데 약간은 더 넙대대해도 되지 않을까... (가로 세로 비율?)



2. 모바일 네트워크 LTE vs 3G

'3G도 속도 좋네요' 이러면서 속도 측정 글이 가끔 올라와서 생각보다 큰 속도 차이가 없는 것 같으면서도, 게시물을 터치한다거나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작업을 할때 넥4의 반응속도는 많이 느립니다. 특히 넥4는 기본 3G 상태에 있다가 (아마도 전력 관리 때문에 그러는 듯) HSDPA 상태로 전환해서 데이터 통신을 하는데 그 과정이 굉장히 답답합니다. (상태바에서 H에 있다가 H+로 전환하는 것이 눈에 보일 정도로 느린 경우가 많습니다.) 반대로 미니의 LTE는 전파 수신상태게 그리 양호하지 않아도 상당히 빠른 반응 속도를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밖에서 데이터 통신을 하는 일이 많지 않으니 크게 문제가 되는 요소는 아니지만, 비교가 되는 것은 또 아쉬운 것은 어쩔 수 없네요. 결론 미니의 승



3. WiFi

칩셋의 호환성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미니의 경우 90Mbps를 넘어서는 기록을 보이는 반면, 넥4는 절반 수준 정도입니다. 참고로 저는 ASUS RT-N56U를 사용합니다. 물론 롬의 차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쨌든 미니의 승



4. 디스플레이

아무리 OLED의 완전한 블랙 표현이 좋다고 해도 개인적으로 아직은 LCD가 더 좋군요. 눈도 편안하고... 특히 미니는 해상도(540 x 960)가 낮아서 그런지 몰라도 전체화면에서 사진이나 글에 포함된 정보가 도트 피치 단위로 열화되어 안보이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결국 가로로 돌려서 확인을 하죠) 펜타일 이런 문제일 수도 있겠지만, OLED, LCD를 떠나서 일단 해상도가 작아서 오는 문제가 큽니다. 작은 해상도와 크기로 인해서 배터리 이득은 있을지 몰라도 단점은 단점이지요. 넥4의 승



5. 롬 자유도

미니도 CM에서 지원이 되는 GT-I9195 기종의 KT판이라 자유도가 있는 편이지만, 레퍼런스인 넥4에 비할바는 아니죠. 롬의 수도 그렇고 업그레이드가 적용되는 시기도 그렇고... 아직 미니는 CM11 그러니까 안드로이드 4.4.2가 완벽하지 않은 반면 넥4는 구글의 순정롬은 물론이고 대부분의 롬 제작자들이 RC 단계 이상 작업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삼성의 기본롬에도 요새 쓰고 싶은 기능이 한 두가지 있는데, 하나는 S-View 커버 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aptX 코덱입니다. 뭐 어쨌든 둘 다 CM이 지원되고 나름의 장단이 있으므로 여기에 대한 평가는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6. 배터리

넥4를 1년 조금 더 쓴 이유도 있겠지만 갤미니에 비해 너무 빨리 닳습니다. 2100mAh과 1900mAh으로 넥4가 배터리 용량이 조금 더 많기는 한데 대화면의 전력 소모 차이를 커버하기에는 역부족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LTE를 지원하는 미니를 사용할 때와 비교하면 넥4의 배터리 소모 속도는 그야말로 광탈이라 부를 수 있는 수준입니다.



7. 런타임 ART

이건 이유를 모르겠는데, ART로 전환할 경우 Dalvik에 비해서 체감되는 성능 향상 차이가 기기마다 다릅니다. 넥4는 전후 거의 차이를 못 느끼겠고, 미니는 버튼 누를 때 반응하는 메뉴/UI 속도 차이가 엄청 납니다. 이건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사항도 아니고 비교를 할 만한 내용이 아니긴 하지만 참고삼아 적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