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많은 사용자들이 티스토리를 독립도메인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Dnsever를 사용하고 있다. 메인 IP를 네임호스트에서 분양 받아서 Dnsever에서 서브도메인을 할당하거나 웹포워딩으로 활용하면 긴 도메인을 줄이거나 할 수 있다.

 여기서는 DS107+(이하 DS)에서 dyndns.org를 이용하거나 공유기에서 dyndns.org를 이용하지 않고  DS 자체에서 IP주소를 계속 업데이트하여 다이나믹 DNS를 유지시켜주고 그것을 도메인에 맞게 할당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1. 먼저 나는 home.wiserain.net과 blog.wiserain.net의 두 개의 도메인을 DS에 뿌려줄 생각이다. Dnsever에 가서 다이나믹 DNS 메뉴에서 각각의 원하는 도메인을 추가하고 거기에 맞게 현재 서버의 IP를 넣어준다. 사실 IP는 아무거나 넣어도 나중에 DS에서 업데이트를 해 줄테지만 바로 적용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지금의 IP를 넣는게 낫다.
  2.  이제 DS에서 IP를 갱신해주는 스크립트를 만들어야한다. vi /etc/dnsever.sh 를 텔넷 프롬프트에서 치고 들어가서 파일을 만든다. vi 명령 없는 파일 경로로 치게 되면 그 파일을 일단 만들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연히 없는 파일 경로를 쳐 넣었으므로 에디트로 들어가서 봐도 아무 파일이 없다. 이 내부의 내용을 작성해 주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3. #!/bin/sh
    /usr/syno/bin/wget --quiet --output-document=/root/dnsever.txt --http-user=아이디 --http-passwd=인증키 "
    http://dyna.dnsever.com/update.php?host[blog.wiserain.net]"
    /usr/syno/bin/wget --quiet --output-document=/root/dnsever.txt --http-user=아이디 --http-passwd=인증키 "
    http://dyna.dnsever.com/update.php?host[home.wiserain.net]"
    위의 경우는 나의 설정이다. output-document 옵션은 접속로그를 출력하는 옵션 설정이고 아이디와 인증키를 넣고 원하는 도메인을 [ ] 사이에 넣어서 업데이트해 주면 된다.
  4. 이제 부팅하고 나서도 정보 갱신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위에서 만든 파일의 실행을 추가한다. (윈도우즈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과 같은 이치?) vi /etc/rc.local 입력하고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bin/sh
    /etc/dnsever.sh &
    그리고 /etc/dnsever.sh를 입력해서 한번 실행하여 IP 갱신을 해준다.
  5. 이제 시간마다 주기적으로 갱신해주도록 하는 메뉴가 필요한다. 그것이 crontab이다.
  6. vi /etc/crontab
    맨 윗줄에 시간을 시스템 시간을 업데이트하는 설정이 등록되어 있고 아래에 원하는 스크립트를 등록하여 준다.
  7. 이제 매 2시간 마다 5분에 /etc/dnsever.sh 스크립트를 실행하며 그 안에 입력해 놓은 명령어가 dnsever에 전해지고 IP를 지속적으로 갱신하게 된다.


 이제 blog.wiserain.net과 home.wiserain.net의 입력을 받은 dnsever의 네임서버는 그 쿼리를 DS가 가지고 있는 IP로 던져 준다. 하지만 그 쿼리를 DS가 받아서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행동을 할 지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지금 2개의 도메인을 받아서 2개의 다른 DocumentRoot를 가진 독립 서버를 시행하는 셈이므로 VirtualHost를 이용해서 설정을 해 준다.

  1. cd /usr/syno/apache/conf
    vi httpd.conf-user
     찬찬히 내려가다가 VirtualHost 의 언급이 나오는 부분에서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세팅해 주면 된다.

     NameVirtualHost *:80 부터 </VirtualHost> 까지이다.
  2. :wq로 저장한뒤에 나와서 아래의 /usr/syno/etc.defaults/rc.d/S97apache-user.sh restart 입력해서 아파치 서버를 재 시작후 테스트해 보면 된다. ^^; 이제 블로그는 blog.wiserain.net 으로 단순 홈 web 서버는 home.wiserain.net으로 서비스가 가능하게 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